민증 분실신고 모바일에서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시죠? 오늘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는 17세가 되면 주민등록증을 발급 받게 됩니다. 선택이 아니라 의무적으로 발급 받아야 합니다. 대한민국 국적자라는 인증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 다양한 곳에서 본인 인증에 쓰이게 됩니다.

지갑에 항상 넣고 다니면서 필요할 때 꺼내서 사용하게 됩니다. 항상 들고 다니는 것이기 때문에 잃어버리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특히, 지갑을 통채로 잃어버리면 그야말로 멘붕에 빠지게 되죠. 민증을 분실했을 경우에는 빠르게 분실 신고를 해야 합니다. 도용 문제나 각종 사건사고에 휘말릴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해야지만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와 재발급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지금은 바뀌었습니다. 온라인 및 모바일에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어떻게 하는지 자세히 알보겠습니다.


민증 분실신고 방법

정부24 앱 어플 다운로드

모바일에서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정부24 앱(어플)이 필요합니다. 과거 민원24에서 이름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 핸드폰), 애플의 앱스토어(아이폰, 아이패드)에서 다운로드 받고 설치하면 됩니다.

모바일 정부24 권한

처음 모바일 정부24 앱을 실행하게 되면 권한 허용 작업을 해야 합니다. 앱의 정상적인 실행을 위해서 요구하는 권한이기 때문에 모두 허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수집 재동의

다음으로 이용 약관 및 개인정보 수집 재동의를 해야 합니다.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재수집을 한다고 합니다. 저는 접속한지 오래되어서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화면 아래에서 모두 동의합니다를 체크하고 넘어가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정부24에서 각종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서 로그인해야 합니다. 처음 이용하는 분들은 공인인증서 등록을 해야 합니다. 회원가입과 아이디 로그인을하시고 회원정보에서 인증 등록/관리에서 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검색

로그인을 완료했습니다. 화면 상단에 검색창이 보이죠? 이곳에서 주민등록증분실신고라고 입력하세요. 검색 결과 상단에 서비스 바로가기가 나타납니다. 손가락으로 선택하세요.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신청

검색 결과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화면 스크롤을 아래로 조금 내려보면 신청서비스 항목에 주민등록증 분실신고(철회)가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민원서비스입니다. 오른쪽에 있는 신청 버튼을 클릭하세요.

필수 입력 사항

민증 분실신고 신청 페이지가 나타났습니다. 빨간색으로 되어 있는 별표 항목은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다.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주소를 각각 정확하게 적어주세요.

분신 신고 사유

구분에서 분실신고 또는 철회를 선택하세요. 나중에 잃어버렸던 민증을 찾았을 경우에는 철회 신청하면 됩니다. 분실일도 년도와 월, 일을 각각 입력하세요. 분실신고 사유도 간단하게 적어주세요.

민원 신청하기

모든 내용을 정확하게 입력했다면 화면 아래에 있는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임시 저장의 경우 회원은 일주일 동안 보관되며 비회원은 브라우저 종료시까지 보관되다고 하네요.

주민등록증(민증) 재발급 신청

주민등록증재발급 신청

민원 24 어플에서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을 검색하세요. 안내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민증 재발급 신청

신청 방법은 인터넷과 직접 방문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처리 기간은 총 20일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5,000원을 결제해야 합니다. 신청서는 따로 없습니다. 신청 자격은 본인 또는 대리인만 가능합니다. 온라인은 대리인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민증 분실신고 방법과 재발급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렸을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